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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마당(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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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읽으면 행복합니다.

  • 행정서비스는 시민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 시설의 편의성및 직원의 대민자세를 구체적으로 문서화하고
    불이행사항에 대해서는 빠른시정 및 보상조치하고
    시민의 합리적인 요구가 있을시는 헌장내용을 제·개정 하므로써
  • 시민의 권익을 최대한 보장하고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의 자세를 갖고자 마련한 제도입니다.
  • 헌장전문

  • 우리 시립도서관 全직원은 적극적인 봉사정신으로 이용자들이 원하는 최신의 다양한 정보와 수준 높은 문화 · 독서 서비스를 제공하여 도서관이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과 동시에 신뢰받는 도서관인이 되고자 다음 사항을 성실히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친절한 태도로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자료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얻을 수 있도록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이용자를 공정하고 정중하게 대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과 잘못된 업무처리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의지를 실천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서비스이행기준

  • 1. 시민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여 이용하실 경우
  • 全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각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기된 배치도를 게시하여 이용자가 담당직원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나 이용방법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도서관 인터넷 홈페이지(www.citylib.gwangju.kr)나 도서관에 설치된 검색용 단말기를 통해 원하시는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쾌적한 환경에서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항상 자료실의 청결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환경 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이용자를 위하여 현관에 휠체어와 리프트카를 준비하고 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이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 전화는 2번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며 항상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문의사항에 대하여는 성심 성의껏 답변하고 모르는 사항은 담당자와 연결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 공무원이 없을때에는 메모를 남기거나 연락을해서 빠른 시간 내에 면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잘못 연결된 전화나 다른 부서를 찾는 전화가 걸려오면 찾고자 하는 부서의 전화번호를 신속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2. 업무내용에 대한 이행기준

  • 우리도서관 자료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검색ㆍ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언제나 새로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료를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직장인이나 먼 거리 이용자의 자료이용 편의를 위하여 사전 전화예약과 우편복사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시립도서관(무등ㆍ사직ㆍ산수)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 대출ㆍ반납은 소장도서관까지 방문하지 않고 가까운 도서관에서 대출ㆍ반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과시간 이후 도서 반납은 도서반납함에 반납하여 주시면 익일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서대출 기간연장 신청 편의를 위해 대출기한내(7일)에 홈페이지를 통하여 직접연기 또는 전화로 신청을 받아 1회에 한하여 7일간 연기해 드리겠습니다.
    이용자 맞춤형 자료 제공을 위해 이용자 희망도서를 도서관 홈페이지(희망도서신청란), 전화 또는 직접방문 신청을 받아 2주일 단위로 수합하여 우선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동도서관은 주5ㆍ6회(월~금)에 걸쳐 도서관별 관할구역을 지정하여 운행하되 차량과 게시판을 활용하여 안내하겠으며, 도서관에 직접 문의하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무등도서관 : 북구지역 봉사대상 19개소
    - 사직도서관 : 남ㆍ서구지역 봉사대상 18개소
    - 산수도서관 : 동구지역 봉사대상 16개소
  • 3. 지역사회의 독서ㆍ정보센터로서의 봉사기능 강화

  • 시민들의 독서생활 편익 증진과 정보욕구 충족을 위해 양질의 다양한 최신 자료를 확보하여 제공하겠습니다.
    다양한 디지털 자료, 멀티 전자정보 등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지식정보화시대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계층별 독서회 운영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시민들의 독서생활화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이용자 요구에 맞는 다양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민의 평생교육과 문화활동의 폭을 넓히는 사회교육기관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용자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4. 시민참여와 의견제시

  • 우리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과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때에는 전화,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이용자께서 제시한 불친절ㆍ불만족 사항과 개선 사항에 대하여는 즉시 개선이 가능한 사항은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고, 장기적으로 검토하여 개선할 사항은 처리 방법과 기간을 통보하여 시민참여형 민주 행정을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의견청취 및 제시방법

  • * 의견제출·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무등도서관
    관리과 : 613 - 7753 / FAX : 264 - 8802 / 문헌정보과 : 264 - 9857 / 도서대출 : 613-5347
    사직도서관
    관리과 : 613 - 7783 / FAX : 671 - 0567 / 도서대출 : 613 - 5348
    산수도서관
    사무실 : 613 - 7831 / FAX 225 - 6412 / 도서대출 : 613 - 5349
    인터넷주소 : http://www.citylib.gwangju.kr
    주 소 : 광주광역시 북구 우산로 136
  • 시정 및 보상조치

  • 우리는 이용자의 건의사항이나 불편사항을 신속히 개선하고 서비스 부족으로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정중히 사과하고 이를 시정하겠습니다.
    - 불친절하거나 민원 안내가 불만족스러운 경우
    - 민원사무처리가 잘못되었거나 지연된 경우
    - 기타 행정서비스헌장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잘못된 민원처리로 이용자에게 손해를 끼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보상하겠습니다.
    - 사무착오로 2회 이상 방문하신 경우 (광주광역시 거주자 : 10,000원, 전라남ㆍ북도 거주자 : 15,000원, 그 외 지역 거주자 : 20,000원)
    처리기일을 정당한 사유 없이 지체한 경우
    - 창구즉결민원(3시간이내) : 1시간지체 5,000원, 1시간초과마다5,000원추가
    - 유기한민원(단축처리기간) : 1일지체 10,000원, 1일초과마다 5,000원 추가
  •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이용자에게 약속한「서비스이행기준」이 약속한 대로 잘 이행되고 있는가에 대해 연1회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로부터 평가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 후 1개월 이내에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와 언론에 공표하겠습니다.
    조사와 평가결과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이용자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저희 도서관 전 직원은 이용자를 위한 고객만족과 양질의 도서관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도서관 서비스헌장」을 선포하고 이를 실천해 나가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에 대하여 이용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용자 여러분께서는 친절·신속·정확·공정한 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습니다.
    도서관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불편하거나 개선해야 할 사항은 수시로 알려주시면 더 좋은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법규나 제도상 또는 다수의 이용자를 위해 불가피하게 이용자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너그러운 이해와 아량을 베풀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자 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실 때 우리도서관 뿐만아니라 우리시 전체가 친절한 시로 발전되어 국가경쟁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휴대폰은 반드시 휴게실이나 지정된 장소에서 받아 주시고, 열람실 이용시 열람대 낙서금지와 화장실을 깨끗히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자 여러분께서 보시기에 칭찬해 주고 싶은 직원을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면 널리 알려 다른 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